효모와효소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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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병아리 조회 5회 작성일 2020-11-27 15:28:4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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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효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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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아카데미 자치보감] 효소학교 - 효소와 효모의 정의

학교명 : 효소학교
강의명 : 발효한약
핵심주제 : 효소와 효모의 정의
강사 : 조옥희
내용 : 효소는 반응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촉매물질이다. 미생물인 효모가 발효되면서 효소가 만들어진다.
영상시간 : 1분 15초
강의원본 :


[건강채널]"효소 효모 효본차이"효소 알고먹으면 약 모르고 먹으면 독 생명유지의 비밀

만약 밥 한숫가락 먹었는데 효소가 없다면 먹은 음식은 내 몸속에서 천년만년 내 몸속에 그냥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화효소가 나오면 식사 후 30분이나 1시간 이후가 되면 완전히 분해가 되어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효소가 얼마나 중요합니까?

코로나 바이러스가 한창인 요즘 확진환자가 발효식품 특히 김치와 된장을 많이 먹었더니 감기가 들렸을 때 처럼 시간이 가니 저절로 나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고, 또 어떤분은 효소 먹고 건강해 졌어요. 하시고 또 면역력이 높은 건강한 사람은 절대 바이러스 세균에 지지않습니다. 라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면역력을 키우려고 발효식품인 효소를 찾는 분이 계시는데, 효소 알고 먹으면 약이 되지만 모르고 먹으면 독이 됩니다. 효소제대로 알고 먹자 라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효소열풍속에서 효소 많이 담그셨지요?
효소를 담그신 분도 많이 계시고 또 한편에서는 효소제품의 허위 과대광고로 몸에 좋지 않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도 찬반의 논란이 있는 가운데 제가 확실한 정보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효소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니고 일반 식품군으로 분류가 되어 식품에 대한 법률만 지키면 누구나 제조 판매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효소에 대한 과학적인 측정치가 없어서 이 효소가 얼마만큼 활성이 되는지 검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효소는 과연 어떤 물질일까요? 효소는 살아있는 생명체에 생명을 유지해주는 아주 기초적인 중요한 물질인데요
효소 이름에서 보듯이 생명유지의 비밀, 생명의 빛, 내 몸의 윤활류, 에너지 불씨, 인체의 일꾼, 촉매제, 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효소가 하는 일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효소는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할까요? 먼저 소화와 흡수작용을 합니다.소화효소가 없다면 우리 몸에 필요해서 섭취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큰 덩어리를 잘게 분해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분해가 되어야 각 세포속으로 들어가 인체에 필요한 작용을 하게 되는데 효소가 없다면 세포속으로 에너지가 들어 갈 수없습니다.

세포속으로 들어가서 낡은세포를 젊은세포로 교체 하여 세포재생을 해서 건강유지하고, 항균작용으로 바이러스 세균을 살균하고 세포를 지키며, 세포가 염증에 걸렷을 때 염증세포가 품어내는 독소를 풀어서 없애기도 하는 항염작용도 기여 합니다.

혈액을 정화하는데 혈액은 변질되면 안됩니다. 혈액은 항상성을 유지해야하며, 혈액을 정화시켜주는 일을 아주 잘 하며
독소를 분해하고 배출하고 해독하며 살균작용을 하며 간을 도와줍니다. 화농성 염증에는 항생제보다 탁월한 항염작용합니다 이렇듯이 효소는 6가지의 탁월한 작용을 우리 몸에서 하므로 건강하게 살아갈수 있는 것 입니다.

효소가 우리몸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과학적으로 발견된 효소만 2000가지가 발생 한다고 합니다.
효소는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는데요 첫째 외부효소와 잠재효소로 나눠 집니다. 외부 효소는 음식에서만 공급을 받는데 열에 익히지 않은 음식 속에 있습니다
외부효소로서 잠재효소의 기능 도와줍니다

잠재효소는 내몸의 오장육부에서 만들어내는 효소로서 평생동안 한정된 양만 생산이 되며
또 잠재효소는 소화효소와 대사효소로 나뉘는데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대사효소의 양은 정해져 있는데 정해진 양에서 소화효소 하고 대사효소로 나뉘어 지기 때문에 만약에 음식을 많이 먹어서 소화효소를 많이 사용한다면 대사효소의 양이 줄어들어들겠지요 그러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외부에서 효소를 필히 보충해 줘야만 대사기능을 도울수있습니다.

외부에서 효소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소화효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내 몸에서 잠재효소가 소화효소를 만들어 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면 대사 효소가 충분하게 활성이 되면서 나를 위해 일을 해 줄수 있기 때문에 혈액이 맑게 유지가 되고 내 몸의 기능이 건강해집니다.

그러나 소화효소가 부족한 식생화를 한다면 익힌음식 즉 효소가 죽은 음식을 섭취하면 잠재효소 중에서 많은 부분이 소화효소로 바뀌게 되어 대사효소가 줄어 들게됩니다 지방이 늘어 난다 노폐물 배출이 안되고노폐물이 내 몸에 쌓이게 되면 혈액이 탁해지며 염증이 생기며 성인병에 노출이 되며, 비만체질로변하게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내 몸에서 발생하는 효소는 줄어들기 때문에 중년이 되면서 여기저기 아픈 곳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미국 시카고대학 연구팀이 20대 청년의 침속에서 아밀라제 효소를 측정해 본 결과 70대 노인의 침보다 아밀라제 효소가 70배나 많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젊은 사람은 돌을 씹어 먹어도 소화가 된다 라는 말은 그만큼 소화 효소가 몸속에 많이 있기 때문이라는 근거이지요.
그러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소화효소가 부족하므로 식사량도 줄어들고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소화효소를 활성화 시켜야 되는데 효소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조건이 있습니다. 먼저 온도(체온)36.5도 일 때 효소가 활성화가 잘됩니다. 열이 나는 감기나 독감으로 40도 이상 체온이 올라가면 뜨거운 온도에 의해 단백질이 변질됩니다.
그래서 감기 몸살을 독하게 앓고 나면 몸이 정상이 아닌 것 입니다. 그래서 체온을 유지해야 되며.

또 혈액의 PH 산도는 7.4로 약알칼이로 유지 되어야 합니다., 위산은 강산성으로 각자의 장기들은 효소를 유지하기 위해서 서로 다르게 작용하지만 그래서 혈액의 효소가 아주 중요합니다
매일 같이 스트레스나 과격한 운동을 한다면 몸에 열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효소가 많이 쓰이고 혈액은 변질이 된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인체의 환경과 효소의 관계는 스트레스나 약물,음주등 잘 못된 먹거리로 효소가 많이 낭비되면 몸에서 열과 독이 발생하게 되고, 혈액은 산성화가 되면서 사람에 따라 그 염증이나 독으로 인해 열이 많은 열증의 체질이나 몸이 차가운 냉증의 체질로 변하여 질병을 유발하고 비만이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효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효소를 보충해줘야 합니다

열증의 체질로 변하거나 냉증의 체질로 변할 경우 체질을 개선해 줘야하는데 이럴 때 인체에 열을 다스리는 물질로 좋은 식물은 알로에 밖에 없습니다
알로에는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열을 내려주고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열을 올려 주어 항상성을 유지하고 열을 다스리는 물질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은 혈액의 산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해야 더욱 시너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 몸의 열과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하려면 혈액의 산도를 약 알칼리로 맞춰야 합니다. 내몸의 환경을 효소가 잘 활성화되도록 유지해야합니다.

그러면 여러분 효모란 이야기도 들으셨죠? 효소를 만들어내는 능력자 효소를 만들어 내는 엄마라해서 효모란 이름이 붙었는데 효모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간에서 1000여 가지 효소를 만들어 내는 능력자는 효모입니다.
그래서 효모를 먹게 되면 내 몸에서 생겨나는 잠재효소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미생물인 효모는 곧 발효라는 과정에서 효모는 우리가 먹을 것을 상상만해도 침이 생기는 것과 같이 효소를 만들어 내는 능력자인 것입니다.

효모로 인해 효소가 나와 또 다른 물질로 변하여 더 많은 영양 성분을 만드는 과정을 발효라 하며 고기를 먹을 때 발효 식품과 함께 먹으면 소화가 더욱 잘됩니다.

효모 중 뛰어난 맥주 효모는 술을 만들 때 쓰는 효모와 빵을 만들 때 넣는 효모가 있습니다. 맥주효모는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효모인데 영양도 풍부하고 효소활성을 잘 시킵니다.
독일 맥주공장 직원들은 모발이 풍성했다고 하고 손톱도 윤기가 난다고 합니다. 맥주원료인 효모를 꾸준히 먹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먹었던 원기소와 에비오제가 기억이 나는데 그것들이 효모였습니다.

맥주효모는 많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맥주 효모는 효소를 만들어내며 비타민B,군 필수아미노산, 핵산, 베타글루칸 ,항산화 미네랄(셀레륨,아연,크롬), 글루타치온, 콜린등 많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필수아미노산애 대해 이야기 하면 우리 몸은 단백질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단백질을 먹어야 된다면 고기를 먹어야 된다.달걀을 먹는다,우유를 먹는다는 등의 많은 말씀을 하십니다. 그러나 효모의 단백질을 먹는 것이 아주 중요한단백질의 공급원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mny효모가 있는데요 MNY효모는 아미노산 18종 함유, 비타민 7종,(B1,B2,B6, 판토텐산,나이아신,비오틴,엽산) 유기미네랄 3종, 강화(셀레늄,아연,크롬) 당뇨환자는 셀레늄을 먹어줘야하며 아연이 부족하면 생식기의 문제가 유발됩니다. 이렇게 효모는 생체 이용률의 상승하도록 하며, 맛이 우수합니다. 그래서 맥주효모의 수많은 영양소와mny효모의 영양소를 플러스해서 효본으로 탄생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복합효본정이라고 하는데요

복합효본이란 이름으로 사용되는데 효능으로는 효소생성를 하고 촉진하며, 영양불균형을 개선하고, 만성피로를 회복하며, 중금속 및 노폐물 배설하고, 장 환경을 개선하여 체질을 개선하는데 아주 특별합니다.
그러므로 효소와, 효모와,효본의 차이를 반드시 기억하시고, 이제 효소를 드실려면 만드는 수고도 덜고, 내 몸에서 정말 생명을 유지하는 빛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효본을 드시기 바라며 효본이란것을 아시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효소와 효모가 우리 몸에서 얼마나 좋은 일을 하는지 생명의비밀을 아셨지요 효소 효모로 인해 내 몸은 활력을 찾고 항상 에너지가 넘쳐서 건강을 유지합니다.그러므로 흰설탕으로 범벅이 된 효소와는 비교할 수 없는 것을 아시고 정확한 개념이 정립 되셔서 가족 모두의 건강을 지켜 나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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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모와효소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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